Ⅰ. 개요
신앙의 자유는 인간의 내면적 생활에서 종교적 신앙을 가지는 자유 또는 이러한 신앙을 가지지 아니하는 자유이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어떤 종교를 믿을 자유, 그 신앙을 변경할 자유 및 모든 종교를 믿지 않을 자유를 포함하며, 나아가 자기의 신앙을 고백할 자유 및 자기의 신앙에 관하여
Ⅰ. 민간신앙의 분류
1. 마을공동체 신앙
1) 지역별 명칭
별신굿, 당산(전라남북도, 강원도), 골맥이당(경북), 서낭제·산제당(충남북), 동제, 산신제, 본향당·포제당(제주도)
2) 성격
· 지연중심의 제의 : 부족국가 이래 계속, 일하는 사람이 담당. 협동심, 민중의 축제
· 혈연중심의 제의 : 유교적 제의
신앙(祖靈信仰)
조령신은 우리 민족의 조상숭배의 신앙과 결부되어 있으며, 조상을 위하고 그 혼령에 대하여 제사를 지내는 풍습은 남자가 중심이 되는 유교적 의식이었다. 그러나 가택신앙에서의 조령숭배는 주부가 그 주재자가 되는 민간신앙의 의식이라는 점에서 다르며 이러한 조령신앙은 조상
신앙이라는 것이다. 민간신앙이라는 용어 이외에도 민속신앙 민속종교 민중신앙 무속 샤머니즘 등 여러 가지 용어로 불리운다. 민간신앙의 바탕에는 산(산신령) 바위(바위신)와 나무(나무신) 물 등 자연적인 모든 존재에 정령(anima)이 있다고 믿는 자연숭배사상과 인간 영혼의 불멸과 이에 따른 조상숭
조상에 제사하는 고유의 신앙 등과 함께, 일반 민중의 생활 원리로서 기능을 하였다. 그리고 이런 생활 원리들은 서로 배척하지 않고 융합된 상태를 유지하였다. 많은 사찰에 세워진 산신각(山神閣)과 칠성각(七星閣) 등에서 불교와 고유 신앙이 융합된 예를 찾아볼 수 있다. 조선 왕조는 처음부터 유교
신앙으로, 미래에 대한 유토피아적 이상향을 제시하고 있다. 그리하여 사회가 혼란하고 민심이 불안할 때 주로 세력을 폈다.
2. 가정신앙
가정신앙이란 집이라는 삶의 공간 내에서 집은 무론 그 구성원을 지켜준다고 여기는 신들에 대한 신앙을 말한다. 이러한 가정신앙의 가신으로는 성주, 조상, 삼
숭배하는 호신사상이 발전했다.
호랑이를 두려움과 존경의 이중적 대상으로 인식하여 마침내 호랑이를 신성한 존재로 받아들이게 된 것이다. 산신은 큰 산이 있는 곳에서 산악숭배로 받들어지기 시작하다가 점차 마을의 동제당에 모시는 민중화된 산신으로 발전하였다. 이렇게 민간신앙화된 산신이
신앙의 종류가 다양하지만 이들을 삶의 층위를 기준으로 구분한다면 크게 마을단위의 공동체 신앙과 가정단위의 개별적인 신앙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가신신앙마을 신앙무속 신앙점복 신앙풍수 신앙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본다.
1. 가신신앙
종류에는 크게 아홉 가지가 있다. 조상 단지, 성주, 조왕
숭배 사상 때문이다. 이러한 산악숭배의 사상이 불교로 흡수되는 과정에서 명산의 봉우리마다 부처나 보살의 이름이 붙여졌고, 산을 불교의 성지로 인식하는 불국토 불국토 [佛國土] : 부처님이 계시는 국토 또는 부처님이 교화하는 국토.
사상이 뿌리내리게 되었다.
둘째, 선종 선종 禪宗 : 참선으
숭배하는 데서 종교가 비롯되었으며, 동물이나 나아가서는 자연물에까지 영혼을 인정함으로써 신의 관념이 생겨났다고 한다. 이것은 타일러의 학설은 주지주의적(主知主義的) 종교관을 갖고 있는 사람들의 비판을 받기도 하고, 또한 원시인에게서 꿈이 그처럼 중대한 경험인가 아닌가의 문제를 두고